애플 앱스토어 랭킹 올리는 법 (앱 SEO 적용)

Leave a comment

July 8, 2013 by Emma Kwon

드디어 왔습니다. 앱스토어에 앱을 등록하는 날이.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고 이왕 올리는 것 검색도 잘 되게 하면 좋겠죠. 오늘은 그 방법을 공유합니다.

<원하는 부분만 골라 보세요!>
 

  1. 이 방법은 누가 어떻게 만든 것인가

  2. 앱 SEO, 혹은 ASO 적용방법

  3. 앱 랭킹 올리는(=다운로드 늘리고, 순위 올리는) 팁!


 
 

1. 이 방법은 누가 어떻게 만든 것인가

 

“토마즈 코링코 : 내 앱이 검색이 안돼서요.”

 
이 포스트의 전체적인 내용은 appcodes(이하 앱코드)의 자사 제품 튜토리얼을 정리한 것입니다. 앱코드의 책임개발자이자 앱 개발사 Motiveapps.com의 설립자인 토마즈 코링코(Tomasz Kolinko)의 조사를 기반으로 합니다.

그렇다고 한 사람이 어떻게 어떻게 알아낸 것이 아니고, 토마즈는 그 정보를 기반으로 애플 앱 등록시 키워드를 추천해주는 서비스인 앱코드를 만들었으니 제법 믿을만한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SO 적용 후 달라진 앱 판매량 그래프

[출처: appcod.es] 자신의 앱에 새로운 키워드들을 적용한 뒤에 판매량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급등하는 저 부분들이 보이죠, 세로줄 6개는 6차례 정도 키워드를 바꿨다는 것입니다.

다시 돌아와, 토마즈씨는 소규모 앱 개발사이다보니 제품 PR을 할 수 없었다고 합니다. 확실히 아이튠즈 앱스토어는 철저히 부익부 빈익빈의 구조를 띄고 있습니다. 인기있는 앱, 이미 퀄리티가 보증된 앱을 보여주는 게 인지상정이기도 하니까요. 기능이 엄청나서 메인 추천에 노출되거나 순위를 올려 랭킹에 등장해야 비로소 앱을 사용자에게 노출시킬 수 있죠. 결국 새로 나온 앱은 사용자가 정확히 검색하지 않는 한 노출되는 게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렇게 토마즈씨가 앱이 안팔려 고생한 지 반년 후, 앱스토어의 SEO(검색 엔진 최적화), 검색 알고리즘(물론 애플은 이를 공개하지 않습니다.)을 알아보기로 했다고 합니다. 키워드를 계속 바꿔보고, 그 결과물을 바탕으로 스크립트를 만들고, 키워드를 뽑아낼 수 있는 툴을 만들었다, 는 게 스토리입니다. 그렇게 나온 결과물이 앱코드이고, (미국 검색 결과만 볼 수 있다는 점만 빼고는) 사용해 볼 만 한 것 같습니다.
 
 

2. 앱 SEO, 혹은 ASO 적용방법

앱이 검색이 잘 되게 하는 것이 앱 SEO겠죠.

이걸 ASO(=App Store Optimization, 앱스토어 최적화)라고도 부릅니다.

그 내용을 간단히 요약한 것이 다음과 같습니다.

1. 앱 설명(App description) 부분은 검색과 상관이 없다.

: 혹시나 하는 마음에 앱 설명에 공을 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앱 소개 페이지에 유입된 사용자의 다운로드를 위해서라면 앱 설명, 꼭 꼼꼼하고 정성스럽게 써야 합니다. 하지만 일단 앱 검색만 놓고 보자면, 앱 설명은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2. 앱 키워드가 앱 이름만큼이나 중요하다.

: 검색을 한다고 하면 앱 이름이 최우선으로 적용될 것 같지만, 키워드도 이름만큼이나 검색에 영향을 미칩니다.

 

3. 사용자의 검색어가 앱 이름 자체여도 검색 결과 상위에 오르지 못할 수 있다.

: 내 앱이 “My family tree”라는 이름이고, 사용자가 “My family tree”를 검색한다면 내 앱이 제일 먼저 나올 것 같지만, 의외로 나오지 않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앱 검색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이 더 많이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겠죠.

 

4. 인앱 결제의 이름도 영향을 끼친다.

: 검색어의 일부가 앱 이름에, 다른 일부가 앱내 결제 이름에 있으면 검색 결과에 나타나지 않는다.

사용자 검색어 = Candy Pop

내 앱 이름 = Candy Match

인앱 결제 이름 = Pop Pro upgrade

이런 식으로 검색할 경우 앱 이름과 인앱 결제에 그 두 단어가 있다고 해도 검색 결과에는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사용자가 검색할 키워드를 앱 이름에 몰빵하거나(Candy Pop이라고) 앱 키워드에 저 두 단어를 모두 적어줘야 하겠죠.

 

5. 카테고리 이름은 이미 키워드에 포함되어 있다.

: 내 앱이 ‘생산성’ 카테고리 앱이라면, 앱 키워드에 ‘생산성’을 추가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입니다. 글자 수 제한이 있는데 쓸데없이 카테고리 이름까지 쓰지 말라는 말이죠. 카테고리명은 키워드와 동등한 수준으로 검색이 됩니다. 즉, 키워드에 굳이 쓰지 않아도 카테고리명은 키워드에 추가되어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6. 앱이 무료인 경우, “무료”라는 단어는 무조건 (자동으로) 키워드 리스트에 추가된다. 그러니 추가할 필요 없다.

: 카테고리명과 같은 원리입니다.

 

7. 키워드에 길게 쓴다고, 띄어쓰기 포함한다고 좋을 게 없다.

: “세계 날씨, 날씨 예보” -> “세계, 날씨, 예보”. 칸을 조금 차지하니 키워드를 하나라도 더 쓸 수 있겠죠.

 

8. 폰에서는 검색 결과가 웹과는 살짝 다르다.

 

9. 키워드가 들어있는 좋은 앱 설명이나, 앱 설명 없이 이틀 기다린거나 결과가 비슷하더라.

: 앱 설명은 힘이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이야기 하는군요.

 

10. 판매량도 물론 영향을 끼친다. 하지만!

: 가끔 더 인기있는데도(다운로드 수가 더 많고, 순위가 높은데도) 검색 결과에서 아래에 나오는 게 있다. -> 이건 왜그런지 모르겠대요 얘들도.ㅎ 하지만 알고는 있어야 하겠죠.

 
 

정리해 보면,

앱 이름 = 키워드 > 인앱결제 이름 > 업데이트 날짜 > 사용자 리뷰 > 앱 설명

순으로 검색 결과에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앱 랭킹 올리는(=다운로드 늘리고, 순위 올리는) 팁!

 

1. 유명한 개발사라면 키워드에 개발사 이름을 쓴다.

: 개발사 이름과 앱 이름은 섞어 써도 검색이 되는데, 개발사 이름과 키워드는 섞어써도 검색이 잘 안된다.

개발사 이름 : Apple

앱 이름 : Word Puzzle

키워드 : game

이라면,

Apple Word” = 검색 O

Apple game” = 검색 X

→ 그러므로 사람들이 Apple이라는 검색어를 많이 사용할 것 같다면 키워드에 개발사 이름 Apple을 반드시 함께 써놔야 검색이이 된다는 것입니다.

 

2. 판매에 중요한 앱의 3요소

1) 예쁜 아이콘

2) 직관적인 이름

3) 좋은 사용자 리뷰들

: 당연해 보이지만 사용자는 이 3요소가 갖춰지지 않은 앱은 클릭, 터치조차 하지 않습니다. 그 다음에 갖춰야 할 것이 앱 설명, 스크린샷 등이죠.

 

3. 키워드 찾는 방법

앱스토어 자동완성 이미지

mail 자동완성 : mail이라는 단어를 썼을 때 사람들이 많이 검색한 자동완성 단어들입니다.

    1. 사람들이 검색할 만한 키워드를 살펴보고, 검색 자동완성에 올라오는 것들도 살펴본다. 동의어를 살펴보고 구글 에드워드도 활용해 본다.
    2. 각 키워드들을 검색해서 결과에 몇 개나 나오는지 살펴본다.
    3. 구체적인 키워드들일 수록 결과가 적게 나온다. → 여기에 들어가야 경쟁이 적으므로 다운받아지기 쉽지.
    4. 그런 키워드들을 정리해 앱등록을 한 후 앱을 검색했을 때 자신의 앱이 몇 위에 있는지 살펴본다. 뒤쪽에 나오는 것들은 키워드를 삭제하고 다른 키워드를 등록한다.

 

4. 첫번째 스크린샷은 사용자가 앱 안에서 어떤 활동을 하게 될 지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스크린샷 가로세로 비교

screenshot 가로세로 비교 : 왼쪽은 세로 스크린샷, 어떻게 앱을 쓰는지 보여주고 있지만, 오른쪽은 가로 스크린샷이 꺾여 나오고, 앱 메인 화면만 나와 뭐하는 앱인지 잘 알 수가 없죠.

: 모바일 검색 시 나오는 사진은 첫번째 스크린샷이므로 내가 어떤 앱을 쓰게 될 지 알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 더불어 첫번째 스크린 샷이 가로(landscape) 이미지라면, 세로 사이즈에 맞춰 수정하는 것이 좋다고도 합니다. 모바일 뷰에서 스크린 샷의 영역이 세로에 맞춰져 있어 가로 이미지의 경우 세로로 90도 눕혀져 나오거든요. 사용자가 편하게 볼 수 있는 게 좋겠죠.

 

5. 타겟 국가에서 경쟁 앱에 사람들이 리뷰를 얼마나 남기는지 알아보고, 무조건 그 수 만큼 리뷰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 그래야 평타는 칠 것 아닙니까.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